| 극작 (Playwriting) |
연극의 텍스트가 되는 희곡문학의 이해를 높이고, 그 구성원리와 작법을 학습함으로써 연출, 배우, 스텝으로서의 분석 능력을 제고시킨다. 또한 실제 극작실습을 통해 생활 속의 극적 소재를 창의적 아이디어로 무대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
| 메소드연기Ⅱ (Method ActingⅡ) |
본 과목은 시대별 작품에 적용하기 위한 인물창조에 목적이 있다. 사실주의, 상징주의, 부조리극, 서사극 등의 연기을 이해하고, 인물창조의 접근 방법들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한다. |
| 무대연출 (Stage Direction) |
본 과목은 동시대의 공연양식 연구와 작품분석, 무대연출능력을 비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연출가들의 공연미학을 연구하고, 연출가의 연극 언어의 폭을 확장하는 교육을 한다. |
|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ulture and Arts Education) |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 |
| 미디어실습 (Media Practice) |
본 과목은 미디어아트 전문예술인 양성에 목적이 있다. 무대, 조명, 음향의 시·청각적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Cad, Rhino, Sketch Up, Qlab, Audition, Logic Pro X, Vegas, Final Cut Pro, Premiere 등의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
| 연극교육론 (Theory in Teaching Theater) |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극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과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수행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 |
| 연극워크숍(캡스톤디자인) (Workshop of a Play (Capstone Design)) |
본 과목은 창작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단편 연극 작품의 무대화를 위한 과정을 직접 시연하고 체득한다. 연기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를 적절하게 운용하는 교육을 한다. |
| 연극제작(캡스톤디자인) ( Production of a Play(Capstone Design)) |
본 과목은 창작능력과 분야별 개인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단막극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연출과 연기 그리고 기술 전반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무대형상화를 교육을 한다. |
| 영상연기Ⅱ (Video ActingⅡ) |
본 과목은 드라마 작품 중 1인 혹은 2인극의 장면을 통해 배역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영화?드라마에서 요구되는 연기를 탐구하고, 충동, 본능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운 인물을 구축하는 실습 교육이다. |
| 장면연구Ⅰ (Scene studyⅠ) |
본 과목은 2인 장면 연습(사실주의 작품)을 분석하여 말하기, 듣기, 행동 찾기를 통해 창조적 배역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거짓 연기와 상투적인 표현 습관에서 벗어나 배우의 고유한 정서와 표현의지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 장면연구Ⅱ (Scene studyⅡ) |
본 과목은 2인 장면 연습(사실주의 작품)을 분석하여 말하기, 듣기, 행동 찾기를 통해 창조적 배역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거짓 연기와 상투적인 표현 습관에서 벗어나 배우의 고유한 정서와 표현의지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 축제와공연기획 (Festival and Performance planning) |
현대의 중요한 문화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 축제의 기획 과정을 살피고, 현대의 다양한 공연 갈래를 알아보고, 기획의 단계별 방법론을 학습한다. |